직무 · 삼성전자 / 공정기술
Q. 삼성전자 부서 관련 질문
안녕하세요. 이번에 삼성전자 지원하려고 하는데 부서 관련 질문이 있어서 현직자분들의 도움을 받고자합니다..! 이번에 메모리사업부가 공정기술+설비기술 만 열리고 파운드리 사업부가 저 2개 포함 6개 직무가 올라왔더라구요 원래 메모리가 TO가 제일 많다고 해서 메모리를 지원하려고 했는데 최근데 채용상담회도 파운드리 중심으로 돌았다고 해서 이번에는 파운드리 채용규모가 더 클지 궁금합니다,,! 물론 인사팀 말고는 TO를 모르겠지만 어디를 지원할지 현직자분들의 의견을 듣고싶습니다,,!
2026.03.10
답변 8
- 흰흰수염치킨삼성전자코전무 ∙ 채택률 58% ∙일치회사직무
안녕하세요. 멘토 흰수염치킨입니다. 아무도 몰라요 그냥 여러 직무를 채용하는 걸수도 있고요 소신지원이 최선이라 생각해요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_^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채용 규모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메모리사업부가 생산 규모가 크기 때문에 채용 인원이 더 많은 편입니다. 다만 이번 공고처럼 파운드리사업부에서 다양한 직무를 동시에 모집하는 경우 특정 시점에는 파운드리 채용 비중이 체감상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 채용 규모는 투자 계획이나 라인 운영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TO만 보고 결정하기보다는 본인의 전공, 경험과 더 잘 맞는 사업부를 기준으로 지원하는 것이 서류 경쟁력 측면에서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 PPRO액티브현대트랜시스코전무 ∙ 채택률 100%
안녕하세요 멘티님~~ 채용 규모는 정확히 공개되지 않지만 일반적으로는 메모리사업부가 생산 규모가 크기 때문에 채용 인원이 더 많은 편입니다. 다만 이번 공고처럼 파운드리사업부에서 다양한 직무를 동시에 모집하는 경우 특정 시점에는 파운드리 채용 비중이 체감상 커 보일 수 있습니다. 실제 채용 규모는 투자 계획이나 라인 운영 상황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단순히 TO만 보고 결정하기보다는 본인의 전공, 경험과 더 잘 맞는 사업부를 기준으로 지원하는 것이 서류 경쟁력 측면에서 더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 개개미는오늘도뚠뚠삼성전자코부사장 ∙ 채택률 73%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멘티님, 취업한파속 취준으로 고생많습니다. 들리는 바로는 파운드리쪽 투자부분이 있어 인원확충썰이 있긴해요. 메모리사업부는 전통적으로 많이뽑지만 그만큼 지원인원도 많기에... 전략적으로 파운드리를 노려보심이 어떨까 싶네요
Top_TierHD현대건설기계코사장 ∙ 채택률 96%티오를 보고 직무를 선택을 하시면 안됩니다. 멘티분의 경험 및 스펙에 맞춰서 직무를 선택을 하셔야 하는 것이 티오에 따라 직무를 바꿔버리게 되면 멘티분의 스펙을 다운그레이드 하여 지원을 하는 것과 같아서 멘티분의 강점을 살릴 수가 없습니다. 따라서 티오가 아니라 정합성만 보시기를 바랍니다.
- 고고래왕크삼성전자코차장 ∙ 채택률 65% ∙일치회사
안녕하세요. 인원 규모는 메모리가 제일 크고, 단순 티오 자체도 메모리가 더 많을겁니다. 설비도 메모리 위주로 증설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사 내 대우도 압도적으로 메모리가 좋기에 메모리 소신지원 추천드립니다.
- 멘멘토 지니KT코상무 ∙ 채택률 63%
● 채택 부탁드립니다 ● 메모리사업부가 전통적으로 채용 규모가 큰 것은 맞지만 최근 몇 년은 상황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파운드리는 공정 경쟁력 확보와 고객 확대 때문에 인력 투자가 계속 이루어지고 있어 체감상 채용 비중이 커진 느낌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실제 TO는 시기마다 달라 인사팀 외에는 정확히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보통은 채용 규모보다는 본인의 전공과 경험이 더 잘 맞는 사업부를 기준으로 지원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메모리는 공정 안정화와 수율 개선 중심이고 파운드리는 다양한 고객 제품 대응과 공정 변화 대응이 많은 편입니다. 본인이 공정 연구 경험이나 소재 공정 이해도가 강하다면 메모리 공정기술도 충분히 좋은 선택입니다. 결국 합격 가능성은 사업부 TO보다 직무 적합성과 자소서 방향성이 더 크게 작용합니다.
- 탁탁기사삼성전자코사장 ∙ 채택률 78% ∙일치회사
파운드리가 최근에 메모리로 이동을 많이시켰고 신입도 근 몇년간 안뽑아서 여러직무가 열린 듯 한데 아무리 그래도 제 생각엔 메모리가 더 많을 것 같긴합니다 ㅎ 다만 메모리로 많이몰릴것같아 파운드리로 꺾어서 지원도 한번 생각해보심 좋을 것 같아요~~
함께 읽은 질문
Q. 화공 반도체 취업
안녕하세요, 광명상가 라인 학교를 이번에 졸업하는 화학공학과 학생입니다. 학점은 별로 높지 않아서 전체 학점 3.6, 전공 학점 3.7입니다. 공모전 수상 2회 정도 했고 자잘한 직무부트 캠프나 하이포, ist 인턴을 했습니다. 요즘 이차전지 취업이 힘들어서 반도체 쪽도 준비를 해보려고 하는데 하이포를 제외하고 제 스펙이 다 연료전지나 촉매 쪽이라서 어떻게 해야할지 고민이 됩니다. 이제 졸업을 해서 전공수업을 추가로 듣는건 불가능한데... 어떤 부분을 채워야지 반도체 쪽 취업하는데 도움이 될까요? 화공은 공정 쪽으로 취업하는게 유리하다고 해서 그쪽으로 준비해보려고 합니다.
Q. 삼전 글인총 공정기술
삼전 글로벌 인프라 총괄 사업부 공정기술 JD를 봤을 때 계측 공정 팀 위주인 것 같은데 컴퓨터 비젼 쪽 딥러닝도 사용하나요? SEM이나 계측 장비를 직접 다뤄보지 않았으면 많이 불리할까요? 메모리 사업부 공정기술과 비교했을 때 어떤 역량으로 차별화 해야되는지도 궁금합니다!
Q. 자소서 직무 내용 작성 관련
삼성전자 DS 부문 공정기술 인턴에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지원한 직무 관련 본인이 가지고 있는 전문지식 / 경험 (심화전공, 프로젝트, 논문, 공모전 등)을 작성하라는 문항에 대해 반도체 식각 시뮬레이션으로 aspect ratio를 최적화하는 프로젝트와 공저자로 등록된 소결공정에서 직무와 연관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이에 자소서 첨삭을 맡겼을 때에 학교 프로젝트같은거보다 외부 활동경험이 부족한 것 같다는 코멘트를 들었습니다. 그렇다면 저런 학부 프로젝트보다 제가 참여했던 8대공정 이론 교육이나 300mm 웨이퍼 반도체 실습 경험 등을 적는게 더 적절할까요? 만약에 추가한다면 기존의 어떤 내용을 빼고 그 자리에 외부활동 경험을 작성하는게 나을까요?
궁금증이 남았나요?
빠르게 질문하세요.